Memoir

우아한테크코스 6기 서류, 프리코스, 최종 코딩테스트 / 최종합격

JunJangE 2023. 12. 28. 03:00

네이버 부스트캠프를 진행하며 우아한테크코스를 지원했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테코를 왜 지원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수 있다.

우아한테크코스는 네이버 부스트캠프와 다르게 10개월이라는 긴 시간동안 동료들과 오프라인에서 협업하게 된다. 이는 단기간의 부스트캠프와는 또 다른 매력적인 측면이라고 생각했고, 테코톡을 통해 안드로이드 관련 기술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듣고 싶었다. 그리고 나 또한 테코톡을 통해 사람들에게 기술적 고민을 공유하고 싶다는 욕망이 있었다.

서류


"자기소개서는 문항의 요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키워드 위주로 일관되게 작성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흐름이 깨지지 않도록 1~2가지의 키워드를 선택해 써 내려가고, 소제목과 줄바꿈을 잘 활용하여 가독성 높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프로그래밍 역량을 어필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관련 경험이 부족하다면 힘든 과정을 포기하지 않고도 이어나갈 수 있는 동기, 성실성, 간절함을 어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생각보다 서류의 비중이 크다는 점을 고려하여 작성하면 좋을 것 같다. 이는 개발 역량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과제나 업무를 얼마나 성실하게 수행할 것인지에 대한 평가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증빙 자료는 워드나 노션에 정리해서 제출하는 것이 좋다. 나는 당시 포트폴리오 링크만 제출했지만, 관련 링크와 함께 증빙 자료를 묶어 제출한 지원자들이 인상적이었다.

프리코스


프리코스는 심화 학습한다고 생각하면서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 4주동안 주차별로 하나의 미션을 수행하게 되는데, 일주일이라는 많은 시간이 주어지므로 충분히 고민하며 미션을 진행했으면 좋겠다. "미션에는 기능 요구사항과 프로그래밍 요구사항, 과제 진행 요구사항이 포함되어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고 진행해야 한다." 이를 간과하고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서 아쉬워하는 사람들을 여럿 봤었다.

또한, 개발 이전에 구현할 기능 목록을 정리하여 리드미에 추가하고, 기능 단위로 커밋할 때마다 해당 기능 목록을 업데이트하라는 요구가 있었다. 이 부분이 얼마나 중요한지 자세히는 잘 모르지만, 이 또한 지키지 않는 사람이 종종 있었다. 미션 진행 전에 해당 사항을 숙지하고 신경 써서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 우테코 측에서 보내주는 메일을 항상 확인하면 좋다. 이는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고 올바르게 진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소한 것이라도 꼼꼼하게 읽자.

최종 코딩 테스트


네이버 부캠의 그룹 프로젝트 발표까지 4일 남은 시점에 합격 메일을 받게 되었고, 그 주 토요일에 바로 최종 코딩테스트가 진행되었다. 시간이 많지 않았던 나는 그동안 수행해 온 미션들을 복기시키며 작년 기출 문제를 차근차근 풀어나갔다.
최종 코딩테스트는 제한시간 5시간 내에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클린 코드나 개인이 정한 코딩 기준을 완벽히 충족시키기는 쉽지 않겠다고 판단했다. 또한, 주어진 모든 테스트 케이스를 통과시키는 것이 가장 큰 우선순위였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했다. 

"하나의 요구사항이라도 빠뜨리지 않도록 모든 조건들을 정독하며 기능별로 정확히 구현하려고 노력했다." 히든 테스트 케이스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우선적으로 제공되는 테스트 케이스만 통과해도 절반은 성공이라고 생각했다. 이렇게 기능 구현이 완료되면, 리팩토링을 진행하고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면 된다. (요구사항에 테스트 코드 작성하라는 언급이 없었기에 따로 작성하지는 않았지만, 작성한 사람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능 구현시 view 로직보다는 domain 로직을 우선적으로 구현했다." domain 로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슈가 더 많고, domain 로직만으로도 테스트 코드를 통과시킬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침착하게 미션을 수행했다." 다른 사람들의 타자 소리, 의자 소리 등 여러 소음이 들릴 수는 있겠지만, 본인의 페이스를 끝까지 유지할 수 있도록 집중해야 한다. 일부 테스트 케이스가 통과되지 않더라도, 절대 포기하지 말고 본인이 작성한 로직을 하나하나 뜯어본다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최종합격


네이버 부스트캠프를 무사히 수료하고,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며 휴식하던 중 최종합격 메일을 받게 되었다. 주변 이야기를 들어보니 미션 테스트를 통과했음에도 불구하고 탈락한 사람이 있다고 들었다. 최종 코딩테스트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전에 제출했던 서류와 프리코스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는 네이버 부스트캠프를 통해 성장했다면, 내년에는 우아한테크코스를 통해 더욱 더 성장할 것이다."